좋은 글

해야 할 일을 즐기는 행복한 삶...

운우(雲雨) 2012. 10. 22. 10:31

 

      해야 할 일을 즐기는 행복한 삶...

     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..? 이 질문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항상 떠오르는 답이 하나 있다 바로 행복하게...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지만 한 번 밖에 없는 삶을 불행하게 사는 것은 너무나 억울한 일이다 행복한 삶을... 사는 것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기본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

      나는 오랜 기간 몰입을 체험하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한 듯한 기분이었다 사실 내가 깨달은 행복의 비결은 그리 특별한 것이 아니다 몰입은 단 1초도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오로지 풀리지 않는 문제에 대한 생각만 하는 극단적인 시도를 지속한 끝에 새로운 정신세계에 관한 것이다

      불교의 수행방식인 화두선의 삼매와 상당히 유사한 이 상태에서는 지극히 행복한 감정을 느끼며 평상시에는 떠오르지 않던 기적과 같은 영감이나 아이디어가 샘솟듯이 떠오른다

      대기업의 임원들과 CEO들 중 상당수가 몰입의 경험을 갖고 있었다 창의적인 업적을 이룬 사람들이 왜 한결같이 몰입을 했는지와 몰입상태에서는 기적과 같은 아이디어가쏟아지고 지극한 희열을 느끼고 종교적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해야한다

      그것은 바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함으로써 행복을 추구하지 말고 내가 해야 할 일을 ... 좋아함으로써 행복을 추구하라는 것이다 이는 이미 오래전 미국의 사상가 "랄프 왈도 에머슨"이 한 이야기와도 일맥상통한다 이말의 의미를 깊이 음미해볼 필요가 있다 사람들은 흔히 행복해지려면 정말로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조언한다

     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만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사람은 드물다 설령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행복을 추구하다 보면 삶이 점점 더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반면 해야 할 일을 좋아하고... 그 일을 하면서 행복을 찾는다면 누릴 수 있는 행복은 무제한이 된다 이는 자신의 역량을 키워주고 더욱 성공적인 사람으로 이끈다 삶이 곧 천국이 되는 것이다 p25~26 출처: 몰입, 두 번째 이야기 (황 농 문 "지음")

      최고의 삶을 선사하는 두뇌활용법... 몰입을 통해 한 번밖에 없는 삶의 기회에서 자신의 날개를 푸른 하늘에 마음껏 펼치며 살았으면 한다 하루하루 기적과 같은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와 감격하고 또 그것이 몇달간 혹은 몇 년간 누적되어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되고 그렇게 자신이 이룬 일들에 진정으로 가슴벅찬 감동을 느끼는 삶을 산다면 먼 훗날 삶을 뒤돌아볼 때 한 치의 후회도 나지 않을 것이다 - 프롤로그 중에서-